<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수학보고서>
1. 글로벌 현장학 습 참가보고서
Week | Activity |
1 | 등원 첫날 반 배정을 위한 Placement test를 친 후, 시험결과에 따라서 class를 배치 받은 후 첫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학원 수업이 끝난 후에는 학원 일정에 따른 Activity활동에 참여하여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
2 | 수업이 끝난 후에는 학원에서 준 과제 및 에세이 작업에 매진하였고 역시 학원 일정에 따른 Activity에 참여하여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
3 | Achievement test를 치는 주 이었으므로 3주간 배운 내용을 복습하였고 모든 학원 활동이 끝난 후에는 Liberty park에서 바비큐 파티를 하며 한 학기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
Week | Activity |
4 | 9주 동안 AOO 공립초등학교에서 오전에는 2학년 반과 오후에는 유치부 반에 배정되었습니다. 아이들과 첫 만남이 다소 어색했지만 이내 금방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
5 | 아이들이 수학시간에 Skip Counting(배수) 뺄셈을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접하는 뺄셈과 배수에 아이들은 어려움을 조금 겪기도 하였지만 옆에서 조금만 지도해주어도 금방금방 습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6 | 유치부에 BOO이라는 학생이 들어오게 되었는데, 미국으로 이민 온지 얼마 되지 않은 학생이어서 영어를 아예 모르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이 학생을 집중적으로 맡게 되었습니다. 이번 주 알파벳을 공부했습니다. |
7 | Phonics(음성학)시간에 모음'ai', 'ay'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단어를 외우기 위해서 몸으로 익히는 'Body Spelling'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치부에 MOO학생이 새로 오게 되어서 Placement test를 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8 | 소방훈련이 있었던 주입니다. 수업 도중 비상벨이 울리기 시작하자 전 학교의 선생님과 학생들이 신속하게 야외로 대피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수준에 맞는 학습을 위해 보조 선생님(Tutor)들이 오셔서 그룹으로 수업을 진행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9 | 할로윈 퍼레이드가 있었던 주였습니다. 오전 수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전교생들과 선생님들은 할로윈 코스튬의상을 입은 채 교내를 돌아다니며 퍼레이드를 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할로윈이 큰 명절이 아니지만 확실히 할로윈을 큰 명절로 삼는다는 문화에서의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
10 | B*이 알파벳'A', 'B', 'C'를 정확히 인지하기 시작하였으며 1~5까지의 숫자를 익히기 시작하였습니다. 담임선생님이 BOO가 많이 향상되고 있다고 말씀해 주셔서 기쁜 한 주였습니다, |
11 | 시력검사가 있었던 주였습니다. 알림방송이 나오자 모든 학생들이 강당에 모여 시력검사를 시행하였고 모든 학생들이 검사를 잘 마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또한 수학시간에는 학생들과 함께 수학게임인 'bang'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덧셈, 뺄셈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12 | 수학시간에 2자릿수 덧셈을 학습하기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한 자릿수를 익힐 때보다 학생들이 많이 혼란스러워 했지만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니 금방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인터글로벌 INX 리젠츠 한국대표부 interglobal@naver.com
Week | Activity |
13 | 아이들의 개인학습 시간인 'Daily 5' 시간에 몇몇 학생들이 책을 읽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유치부에서는 날씨 묻기와 국기에 대한 경례들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으며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
14 | 2학년 반 학생들에게 한국과 한국의 명절인 설날에 대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한국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주어서 아주 기뻤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한국 전통 사탕과 한글로 자신의 이름을 쓰는 시간을 가졌으며 모든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15 | BOO이 숫자와 도형에서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 동그라미와 네모를 기억하며 숫자는 1부터 10까지 익히게 되었고 또한 자기 의사 표현을 영어로 하기 시작하였으며 다른 반 친구들과 함께 잘 어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
16 | 9주 동안 함께 지냈던 학생들과 헤어진다는 것이 아주 아쉬운 한 주였습니다. 그동안 정이 들었던 것인지 눈시울을 붉히는 학생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지만 언젠가는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인사를 건네며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
2. 현장학습 내용
사전 직무 영어교육 과정에서 오전에는 문법, 독해 및 작문 그리고 말하기 듣기 수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오전 수업이 끝난 후에는 운동경기 관람, 티셔츠 만들기, 축제 참여 등 Activity 활동을 가짐으로서 다른 반 학생들과도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AOO 초등학교의 현장실습에서는, 9주 동안 주로 학생들의 수업보조와 학습자료, 수업 준비를 도맡아 했으며, 특히나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의 학습을 집중적으로 지도했습니다.
3. 현장학습 결과 및 근무소감
사전 직무 영어교육 과정을 통해서 좋았던 점은 전 세계 각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친구가 됨으로써 각자의 나라에 대한 문화를 교류할 수 있었다는 점이었고, 어학원 수업을 통해 영어 실력이 향상 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턴 실습 과정에서는 미국과 한국의 교육에 대한 차이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 초등학생들과 함께 지내면서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우정을 쌓은 소중한 추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현장학습으로 인해서 영어 실력이 늘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 고유의 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호스트 부모님
인터글로벌 한국대표부 : interglobal@naver.com